You are currently viewing 금리 인상기,유망 재테크 상품은

금리 인상기,유망 재테크 상품은

금리 인상기, 관심가져 볼 만한 금융상품은

금리 인상기에는 뱅크론펀드가 매력적인 상품으로 꼽힌다.
뱅크론 펀드는 금리 인상 시기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금융상품 가운데 하나다.
뱅크론은 금융회사가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에 돈을 빌려준 뒤 가산금리를 더해 이자를 받는 대출채권으로 ‘금리연동대출채권 펀드’ 라 부르기도 한다.

뱅크론 펀드는 3개월 만기 리보(LIBOR) 금리에 연동되는 변동금리 상품으로 기준금리 인상 시 리보금리도 올라가기 때문에 이자 수익이 커지는 효과가 있다.

뱅크론이란 신용등급(BBB- 이하)이 낮은 미국 기업들에 대한 은행의 대출 채권을 유동화한 상품이다.
뱅크론 펀드는 변동금리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금리가 오르면 그만큼 이자수익도 늘어난다.
또 하이일드 채권은 기본적으로 비우량 회사에 투자하는 만큼 금리가 높아 채권 가격 하락을 만회할 수 있고, 경기가 좋아지면 부실 확률도 낮아진다.

일반 채권은 금리 인상시 가격이 떨어져 손실이 날 수 있는데 뱅크론은 3개월 만기 리보 금리에 연동되는 변동금리부 대출채권으로, 듀레이션(투자자금 평균 회수기간)이 제로(0)에 가깝게 짧다.
일반적으로 듀레이션은 짧을수록 변동성이 낮아진다.
다만, 뱅크론펀드는 기본적으로 부도 위험이 있는 기업대출 채권을 기반으로 한 상품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투자자들이 유의할 점은 뱅크론은 기본적으로 부도 위험이 있는 기업대출 채권을 기반으로 한 상품이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이 대출금을 연체하거나 파산하면 펀드 수익률이 떨어지게 된다. 물론 은행이 부동산 등에서 선순위 담보를 잡고 대출했기 때문에 기업이 도산해도 어느 정도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증시에 상장된 뱅크론펀드는 5종류의 상품이 판매 운용되고 있다.
그 중 눈에 띄는 상품의 최근 1년 수익률을 살펴보면 이스트스프링미국뱅크론특별자산자투자신탁(H)[대출채권)은 7.63%를 기록했고, 프랭클린미국금리연동특별자산자투자신탁(대출채권)A는 6.16%를 기록하고 있다.

이 밖에 해외투자 시 선진국 하이일드(BBB- 이하) 채권이나 비철금속·농산물 등 원자재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등도 눈여겨 볼 만 하다.
또 물가연동국고채는 물가 상승분을 반영해 수익을 챙길 수 있고, 가치주펀드는 하락장 방어와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추구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