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ELS 상품투자,장단점 및 유의 해야 할 사항

ELS 상품투자,장단점 및 유의 해야 할 사항

ELS는 Equity linked security의 약자입니다.
주식, 주가가 연계된 특정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의 수치에 연계된 증권을 말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ELS상품을 예로 들어서 상품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직접투자, 펀드, 예금과의 차이

ELS의 특징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로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와 연계되어 수익률이 정해지는 파생 상품입니다.

ELS 요약 정리
① 수익 달성 조건과 수익 달성 조건 만족시의 수익률이 미리 정해짂다. (펀드와의 차이점!)
② 원금보장형 상품에서부터 고수익을 추구하는 원금비보장형까지 가능
③ 만기가 있다

ELS 상품과 직/간접 투자 및 예금과의 차이

직접투자
개읶이 직접 자싞의 판단하에 주식, 채권 매매 시가격 하락 위험에무방비로 노출

간접투자 (펀드, 랩 등)
운용성과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며 운용 / 성과 보수 비용 별도 발생

예금
최근 저금리 기조로 기대수익률이 낮아 재태크 수단으로의 경쟁력 부족

ELS
조건 만족 시 수익률을 지급하는 “구조화 상품”으로, 주가의 변동에도 안정 수익 추구 가능

ELS 등 파생결합증권 투자시 유의 사항

①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상품 판매직원이 “사실상 원금보장이 된다”라고 설명하더라도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②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라는 사실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므로 발행사의 파산으로 채권자에게 지급할 돈이 부족하면 투자원금과 수익을 돌려받지 못하게 됩니다.
③ 손익발생조건과 기초자산에 대한 이해는 필수
ELS 등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의 가격흐름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는 만큼 손익발생 조건, 기초자산의 가격추이 등을 살펴보고 신중하게 투자하여야 합니다.
④ 기초자산의 수가 많을수록, 제시수익률이 높을수록 더 위험
기초자산의 수가 많을수록 상품의 제시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수익발생 및 원금상환 조건이 많아져 손실위험이 높아지는 점을 이해하고 투자하여야 합니다.
⑤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손실규모가 크게 나타나는 특성
파생결합증권은 이익으로 상환될 확률이 높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는 손실규모가 커지는 꼬리위험(Tail Risk)이 있는 상품입니다.
⑥ 중도환매(상환)시 원금손실 위험
파생결합증권 투자기간 중 중도상환을 신청할 경우, 해당시점에 산정되는 중도상환 가격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⑦ 조기상환은 정해진 조건 충족 시에만 가능
조기상환은 미리 정해진 조건을 충족해야만 가능하므로, 조기상환을 기대하고 단기 필요자금을 투자하기보다 만기를 기준으로 여유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⑧ 기초자산의 가격회복기간 한정
파생결합증권은 만기가 정해진 상품으로 기초자산 가격이 손실발생 조건 수준으로 하락하고 기간 내 기초자산 가격이 회복되지 못할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⑨ 은행 등에서 판매하는 ELT/ELF도 예금이 아님
은행‧보험사 등에서 판매하는 ELT(주가연계신탁) 및 ELF(주가연계펀드) 등도 ELS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위험을 가지므로 예금으로 알고 투자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⑩ 여유자금으로 자기책임하에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에 투자할 필요
파생결합증권은 원금손실 위험이 있어 위험성이 높은 투자상품이므로 반드시 상품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본인 책임하에 신중히 투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