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자격 대상 및 등급기준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자격 대상 및 등급기준

노인장기요양보험 3 제도에 대한 이해

갑자기 부모나 배우자가 간병상태가 되었으나 간병에 관한 지식이 전혀 없다면 곤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장기간병상태가 되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알자
고령화의 진전과 함께 핵가족화,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하면서 과거 개인이나 가계의 부담으로 인식되던 장기요양 문제가 점차 사회적・국가적 책임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건강보험제도와는 별도로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를 받으려면 우선 장기요양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장기요양인정 신청은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인 자로서 노인성 질병을 가진 경우에 가능합니다. 장기요양인정 신청 후 공단직원의 인정조사 및 의사소견서 제출과 등급판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5등급 수급자로 판정이 되면 인정서를 교부합니다.

장기요양인정의 신청
자격 – 장기요양보험가입자(건강보험가입자와 동일) 및 그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 65세 이상 또는 65세 미만으로 치매. 뇌혈관성 질환,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신청장소 – 전국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
신청방법 – 공단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

장기요양인정 신청절차
1단계
장기요양인정 신청,
공단의 방문조사

2단계
장기요양인정,
장기요양등급판정

3단계
장기요양인정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 수령

4단계
장기요양급여이용 계약,
장기요양급여 수령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기준

노인장기요양보험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으로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장기요양기관이나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활동이나 가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병・의원 또는 약국을 통해 질환의 진단, 입원 및 외래 치료 등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민건강보험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소득과 관계없이 심신기능의 상태에 따라 요양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에게 보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기존의 노인복지서비스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 기존 노인복지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