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장기요양기관 선택 및 비용

장기요양기관 선택 및 비용

장기요양기관 선택 및 비용

본인과 가족에게 간병이 필요한 때 자택 이외의 시설에서 간병을 선택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령자용 간병시설은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비교해야 할 것도 많고 따져보아야 할 것도 많습니다.
장기요양기관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장기요양기관 선택


장기요양기관을 선택할 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에서 장기요양기관의 평가등급과 상세한 운영정보를 확인합니다.
평가등급은 A~E까지 5등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운영정보에서는 시설위치, 입소 정원 및 현원, 시설관리 인원(사회복지사, 의사, 간호요원, 요양보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시설현황, 비급여 현황, 입소자를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기관 이용 비용

장기요양기관을 활용하면 장기요양보험 수급자는 시설급여비용의 20%, 재가급여비용의 15%만 부담하면 되므로 경제적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15%~20%의 본인부담금 외에 식사재료비, 이・미용비, 상급침실 이용료 등 비급여항목 비용은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시설 입소 시 본인부담금은 약 40만원~60만원 수준입니다.

시설급여와 재가급여의 비교

1)시설급여
노인장기요양기관 및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등에 장기간 동안 입소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 등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

2)재가급여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등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가사활동, 간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주・야간보호시설이나단기보호시설에서 신체활동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

장기요양기관 선택 방법: 현장견학

장기요양보험이 지정한 요양기관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입주할 수 있는 반면, 사설 요양기관은 신체상태, 재산, 가족상황 등을 고려하여 입주를 제한하는 곳도 있습니다.
종류도 많고 서비스도 다양한 장기요양기관을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까요?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누가,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상태로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 어떤 노후를 보내고 싶은지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 이미 간병상태인 경우와 건강하지만 혼자 있으면 불안한 사람의 경우는 행동범위와 필요한 간병지원 서비스도 다릅니다.
▶예산을 고려합니다.
자택을 매각하여 자금을 준비할 것인지, 자녀에게 지원받을 것인지, 매월 비용을 수령연금 범위 내에서 납입할 수 있을지, 예상보다 오래 살아도 자금을 충당할 수 있을지 등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상세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인터넷, 잡지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후 최종 선택은 현장견학이나 상담 후 해야 합니다.
▶현장 견학을 합니다.
견학할 때에는 직원, 시설, 운영기관(회사)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입주자의 민원사항도 확인해봅니다. 퇴소자 또는 시설에서 발생한 사건에 관한 정보 등은 운영기관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각종 비용과 퇴소규정, 의료서비스 내용에 설명을 요청하고 서류를 증거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